안드로이드 해킹과 보안 -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운영체제

IT|2016.10.10 23:36

많은 사람들이 들고 다니면서 공통적으로 사용을 하는 것이 스마트폰이다. 일명 똑똑이이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었다. 옛날 피처폰, 슬라이드폰, 폴더폰은 고대 유물폰으로 착각할 정도이다. 과연 안드로이드(Android)가 출시되었는지 얼마나 되었을지 궁금할 정도이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2008년 9월 23일에 출시되었다. 8년 째 되는 스마트폰 운영체제이다. 아이폰의 모태가 될 수 있는 IOS 운영체제는 2007년 6월 29일에 출시되었다. 아이폰(IOS) 운영체제가 한 발 앞서는 편이다.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운영체제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운영체제 점유율을 보면 놀라울 수도 있다. 왜냐하면 안드로이드(Android)가 가장 많은 부분은 차지하기 때문이다. 무려 81.5%이다. 반면 아이폰(IOS)는 14.8%, 윈도우 모바일(Window Mobile)은 2.7%, 블랙베리(BlackBerry)는 0.4%이다.



안드로이드(Android)가 점유율이 높은 이유는 강력한 장점인 오픈소스(OpenSource)라는 점과 리눅스(Linux)라는 매력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실제 안드로이드(Android)는 속을 들여다보면 리눅스(Linux)로 구성되어 있다. 폐쇠적이지 않고 개방된 운영체제(OS)이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Android OS)의 구조는 리눅스 커널, 라이브러리, 런타임, 프레임 워크, 응용 프로그램으로 구분되어 진다.


리눅스 커널은 운영체제의 핵심에 해당한다. 백그라운드 스레드, 메모리 관리, 보안, 디바이스 드라이버 등의 저수준 관리 기능을 담당한다.


라이브러리는 장비의 전반적인 속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JAVA 언어가 아닌 C언어로 작성되어 있다. 라이브러리들은 충분히 테스트가 된 것으로 신뢰성이 보장이 된다.


런타임은 달빅 가상 머신과 자바 코어 라이브러리로 구성이 된다. 자바 가상 머신(Java Runtime Machine)을 직접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 된 달빅 가상 머신을 이용한다. 


- 안정성이 높다. (각 프로세스 별로 별도의 가상 머신이 할당)

- 메모리 사용량 줄였다. (복수 개의 가상 머신을 효율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

- 자바 클래스(Java Class)를 바로 실행할 수 없다. (클래스 파일은 dex포맷으로 변환하여야 실행이 가능)


프레임 워크는 안드로이드의 API이다. API는 하드웨어 엑세스를 추상화 하여 UI제작에 필요한 위젯을 정의한다. 시스템 라이브러리와 통신을 할 수 있는 레퍼를 제공한다.


응용 프로그램은 프레임 워크를 통해 하위에 있는 커널이나 시스템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

참고 및 도움이 되었던 사이트 ☞ [안드로이드특징 아키텍쳐 4가지 구성요소]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