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해킹과 보안 - 그 동안 알지 못했던 WIPI와 WIFI의 차이점

IT|2016.11.15 02:24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면서 와이파이가 되는 곳을 많이 찾습니다. 무료로 인터넷을 이용을 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실시간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고, TV, 음악듣기, SNS까지 가능합니다.



기존에 요금제에 따라 데이터가 제공이 되지만 요금제에 따라 다릅니다. 무선 인터넷 와이파이는 알고 있지만 그 전에 잊혀진 WIPI와 WIFI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위피(WIPI)




사진1 출처


위피(WIPI)는 한국형 무선인터넷 플랫폼의 표준 규격입니다. 한국의 3사 이동통신의 업체들은 각 각 다른 방식으로 무선인터넷 플랫폼을 사용하였고, 인터넷 부에서 컨텐츠를 개발 시에는 각 각의 이동통신사 회사 별로 따로 개발을 하여야만 했습니다.


SK Telecom에는 신지소프트 등이 개발한 순수 국산인 GVM, GNEX이고, KTF는 Brew & MAP이고, LG Telecom은 자바계열의 WAP으로 구분이 되었습니다.


국가에서는 이러한 불필요할 수 있는 낭비를 없애기 위해 2001년에 국책사업으로 지정하여 이동통신 3사와 한국무선인터넷 표준화 포럼(KWISF)이 공동으로 개발을 하였습니다. 2005년 4월 부터는 국내에서 출시되는 모든 휴대폰에는 위피(WIFI) 플랫폼을 의무적으로 탑제를 하였으나 2009년 4월 1일 부터 위피의 의무적으로 탑제제가 폐지가 되었습니다.


위피는 순 한국산 플랫폼이기에 외산플랫폼 사용을 막음으로 막대한 로열티를 지불을 막는 것에 도움을 주었지만 반대로 외산 휴대폰이 국내에 출시되는 걸 막는 장벽이 되었습니다. 이에 위피 의무탑제제가 폐지가 됨에 따라 아이폰, 블랙베리 등의 외산 휴대폰이 국내에서 판매되기 시작을 하였습니다. 휴대폰 가격로 합리적으로 내려가고, 그 전에 무선인터넷이 되지 않도록 위피를 탑제를 하지 않은 '논위피'폰이 출시가 되어 저렴하게 팔린 한 때가 있었습니다.


   무선 인터넷 플랫폼이란?



무선 인터넷 플랫폼은 이동전화 단말기에서 퍼스널컴퓨터의 운영체제(OS)와 같은 역할을 하는 기본 소프트웨어입니다. 쉽게 생각을 하면 휴대폰에서 PC에서 사용을 하는 윈도우 처럼 사용을 하는 것입니다. 무선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가 된 응용 프로그램을 이동통신 단말기에 탑제를 시켜 실행을 하기 위한 환경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표준규격입니다.



 

 와이파이(WIFI)



사진2 출처


와이파이(WIFI)는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을 하고 있는 무선랜(Wireless lan)입니다. 인터넷 무선공유기(AP)가 설치되어 있는 곳의 일정 거리 안에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근거리통신망인 LAN을 의미합니다. 와이파이(WIFI)는 전파나 적외선 전송방식을 이용을 하며, 와이어리스랜이라고도 부릅니다.


무선공유기(AP)가 설치된 곳을 중심으로 일정 거리 내에서 노트북, 스마트폰 등을 통하여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IPTV, 인터넷 전화도 와이파이(WIFI)를 사용을 하는 좋은 시대입니다.


이미 집에서 사용을 하고 있는 유선인터넷의 신호를 무선신호로 바꾸어서 사용을 하는 것이기에 유선인터넷의 비용은 지불이 된 것이고, 이에 요금이 들지 않습니다. PDA, 노트북에는 무선랜카드가 장착이 되어 있어야 와이파이(WIFI)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는 처음에는 1980년대 말 미국의 프록심(Proxim)사와 심볼(Symbol)사 등의 무선기기 회사에서 최초로 사업화를 하였으나 각기 다른 다양한 방식으로 인한 일반화는 되지 못하였습니다. 1999년 9월 미국 무선랜협회인 WECA(Wireless Ethernet Capability Alliance:2002년 WIFI로 변경)가 표준으로 정한 IEEE802.11b와 호환이 되는 제품에 와이파이 인증을 부여를 한 뒤에 급속하게 성장을 하였습니다.


백화점, 병원, 박물관 및 전시회, 세미나, 건설현장 등 유선 연결이 복잡한 곳에 일시적으로 네트워크를 설치를 하는데 유용합니다. 이동을 하면서 사용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습니다.


참고 포스팅 주소 ☞ [http://wifilog.tistory.com/79]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