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자이로센서 MPU6050 납땜 및 라이브러리 추가하기

IT|2017.02.20 02:00

로봇이나 항공에 많이 이용되는 센서는 자이로센서입니다. 아두이노에서는 MPU6050이라는 센서를 많이 사용합니다. 가속도계, 자이로센서가 합쳐진 모듈로 X, Y, Z 축의 정보를 제공을 합니다. 움직임에 따라 값이 변하기도 합니다. 자이로센서 MPU6050 사용 방법에 대해 소개를 하겠습니다.



 

 자이로센서 MPU5060 납땜하기


아두이노


작년 겨울 전에 자이로센서를 온라인에서 구매를 하였습니다. 택배 온 것을 뜯어보니 위와 같이 안에 자이로 센서가 동봉되어 있었고, 개봉해보니 납땜을 해야 했습니다.

 

납땜


집에 때 마침 인두기, 납땜이 있어 자이로 센서를 납땜을 하기 위한 준비를 마치고 예전의 납땜을 하던 실력을 발휘하여 납땜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자이로센서 납땜


납땜을 하기 전에 MPU6050 자이로센서의 모습입니다. 8개의 핀을 전부 납땜을 하여야 합니다. 납땜을 하는 방법도 초보자분들도 조금만 배우시면 연습을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전자회로 납땜


새로운 인두기도 개봉 박두를 하였습니다. 완전 신품이라 감회가 새롭네요. 납땜을 하여야 할 때 조심을 해야 할 점이 인두기를 사용 완료를 하고 코드를 뽑는 것이 필수입니다. 실수로 손이나 팔에 데이면 상처로 남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속도 센서


납땜을 완료한 MPU6050 자이로센서입니다. 브레드보드에 꽂고 아두이노와 연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MPU6050 라이브러리 다운 및 라이브러리 설치를 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MPU6050


뭔가 복잡해 보이는 MPU6050입니다. 이걸 실제로 사용을 한다니 벌써 부터 기대가 됩니다. 에어마우스나 시뮬레이터로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음에 기회가 되면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브레드보드


아두이노와 MPU6050 센서와 선으로 연결을 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MPU6050 연결 방법을 자세히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자이로센서 MPU6050 라이브러리 다운 및 설치하기


라이브러리 추가하기


MPU6050 라이브러리를 다운을 위해 아래의 링크에 접속하여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었으면 아두이노 개발툴을 실행을 합니다.


스케치 - 라이브러리 포함하기 - .ZIP 라이브러리 추가를 클릭을 합니다.

 



라이브러리 다운받기


다운로드 받은 MPU6050.zip 파일을 선택하여 열기를 클릭합니다.

 

예제


라이브러리 추가가 완료가 되었으면 파일 - 예제 - MPU6050 - Examples - MPU6050_DMP6를 클릭합니다. 새로운 예제파일이 열립니다. 컴파일을 하여 실행을 하면 값이 나오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이로센서 MPU6050 컴파일 에러 해결방법


I2Cdev.h

아두이노 에러


컴파일 에러가 날 때는 I2Cdev.h 라이브러리를 설치를 하여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안드로이드


아두이노 개발툴에서 스케치 - 라이브러리 포함하기 - .ZIP 라이브러리 추가를 클릭합니다.

 

사물인터넷


다운로드 받은 I2Cdev.zip를 선택한 후에 열기를 클릭합니다. 컴파일을 하고 실행을 하면 제대로 동작이 되는 것을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MPU6050 자이로센서는 다양하게 응용을 하실 수 있으니 여러분 만의 멋진 작품을 만드시길 바래요^^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