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최적화를 위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하기

정보|2017.01.05 06:00

1인 미디어 시대가 도래하면서 블로그 사용자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예전에 블로그는 일기장 형태로 단순한 글 만 남기는 기록이었는데 요즘은 자기가 좋아하는 글을 쓰거나 전문분야, 맛집탐방, 여행 등 그 분야가 방대해지고 있습니다. 저도 알지 못하는 주제들까지 생겨나고 있을 정도이니 한계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고 글을 쓰다 보면 검색 엔진에 노출이 되는 경우를 보셨을 것입니다. 흔히 상위 노출입니다. 네이버에서 예를 들어 꽃배달이라는 키워드를 입력을 하면 꽃배달에 관련된 블로그들이 상위에 있는 것을 말합니다.


상위 노출이 매우 중요하며 방문자수나 애드센스를 운영을 하고 계시다면 수익을 늘리는데 있어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합니다.


블로그 최적화를 위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기




위의 링크에 접속을 합니다. 네이버 로그인을 하게 되면 중간에 사이트 추가를 클릭합니다.

 


1. 사이트 정보 입력에서 앱에 프로토콜을 http:// 항목을 선택합니다.


http://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을 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앞에 http://를 제외한 주소를 입력을 합니다. 


입력을 완료하였으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2. 사이트 소유 확인에서 채널에 HTML 태그 항목을 선택합니다. 메타태그가 보이실텐데 복사를 합니다. 복사한 메타태그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HTML/CSS에 추가를 하여야 합니다.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 관리 - HTML/CSS에 접속 후에 HTML 안에 <head></head>사이에 복사한 메타태그를 붙여넣습니다. 저장을 클릭을 합니다.


2. 사이트 소유확인에서 자동등록 방지 문자를 입력한 후에 확인을 클릭하면 사이트 등록이 완료가 됩니다.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가 되었다는 팝업창과 함께 등록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동 사이트/앱/채널 목록에 보면 사이트에 새롭게 추가한 블로그 주소가 나타납니다. 블로그 주소를 클릭을 하면 웹마스터 도구에 대해 더 자세하게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주소를 클릭을 합니다.

 


웹마스터도구에 들어오게 되면 오늘 수집 현황, 사이트 상태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 정상 및 수집 원활이라고 나타나는 것이 보통입니다.


왼쪽 메뉴에 검증 - 웹 페이지 최적화를 클릭을 합니다.

 


웹페이지 최적화 검증에서 블로그 주소 옆에 확인을 클릭을 합니다.

 


검색 로봇 수집, 콘텐츠, 모바일 사용성, 링크에 대한 정보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체크 표시가 된 부분은 정상적인 부분입니다.


블로그의 필수인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최적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블로그를 운영을 하는데 있어 사이트 등록은 필수이니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댓글(0)